top of page
작성자 사진김종연 기자 | 팔로우뉴스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31번째 업무협약


광주시-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 데이터경제·인공지능산업 활성화 손잡다


- 광주시-진흥원, 비대면 영상으로 업무협약 체결…인공지능산업 상호 협력 약속

- 광주에 조성 중인 국가인공지능집적단지에 ‘데이터 안심구역’ 설치 협력

공공데이터(한국정보화진흥원) 협력 이어, 민간분야 데이터 협력체계도 확보

마이데이터, 데이터 바우처, 데이터 전문 인력양성 등 전방위 협업

- 민기영 원장 “데이터 경제 활성화 및 인공지능 산업 발전 위해 적극 협력”

- 이용섭 시장 “데이터경제 선도기관 K-DATA와 인공지능 강국 도약”



○ 광주광역시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과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공지능 산업 발전에 핵심인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 광주시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31일 오전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 이날 협약식은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이용섭 시장과 민기영 원장이 비대면 영상을 통해 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지난 1993년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로 출범한 이래 데이터 생태계 혁신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이터 경제시대를 선도해온 기관으로, 민간데이터 유통촉진, 데이터 비즈니스 도시 및 산업기반 마련, 데이터 혁신인재 양성 등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 주요 협약내용은 ▲민간 데이터의 개발과 유통 활성화 지원 ▲마이데이터의 안전한 수집 및 활용기반 조성 ▲AI데이터센터의 안심구역 설치 협력 및 운영 지원 ▲AI기업의 신시장 개척을 위한 데이터 바우처 지원 ▲AI데이터 혁신인재 양성 등이며,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AI 관련 공동과제 발굴도 추진할 예정이다.

○ 광주시는 데이터바우처, 데이터스토어, 데이터 인력양성 및 데이터 품질인증 및 마이데이터 시범사업 등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역량과 경험이 광주에 조성 중인 ‘국가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단지’와 ‘인공지능데이터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민기영 원장은 “광주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향해 데이터 생태계 조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어 서로에게 중요한 파트너이다”고 강조하고 “광주광역시와 함께 데이터 경제 활성화와 인공지능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도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의 핵심은 데이터”라고 강조하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의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되어 큰 발전 동력이 확보되었다”고 밝힌 후, “대한민국이 데이터 경제시대에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 한편 광주시는 이번협약에 이어, 우리나라 슈퍼컴퓨터 전담기관이자 국가 과학기술 지식자원 활용 생태계 선도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협력관계 구축을 추진하는 등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관 및 기업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