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0 국민권익위원회
-역대 가장 많은 2,570편 작품 접수, 수상작 50편 선정해 총 4,700만 원 상금 수여
- 12월 10일(금) 14시, 유튜브 '권익비전' 온라인 시상식 개최
□ 12월 10일(금) 14시 국민권익위 유튜브 채널 ‘권익비전’에서 ‘2021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올해로 7회째를 맞은 ‘2021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을 열고 입상작 50편을 선정했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총 4,7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 국민권익위는 올해 6월부터 10월까지 약 4개월 간 ‘21세기 금도끼, 은도끼 청렴주인공을 찾습니다.’를 주제로 수필, 시, 웹툰·포스터·일러스트, 영상, 노래 등 5개 분야의 청렴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역대 가장 많은 2,570편의 작품이 접수됐고 공직자뿐만 아니라 일반국민의 참여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 시상식은 방송인 오상진의 사회로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의 축하인사, 대상 수상자 인터뷰 및 수상작 상영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 수필 분야 대상은 홍유기씨의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했던 허물을 벗어버리다’가 선정됐다. 지방세 업무를 담당하는 공직자로서 민원인들에게 공정하게 대하지 못했던 자신의 과오를 솔직하게 고백하는 내용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분야는 낮은 곳으로 흐르며 만물을 깨끗이 정화하는 물을 청렴에 빗댄 이상윤씨의 ‘물에 관한 명상’이, 웹툰·포스터·일러스트 분야에서는 취업 비리의 유혹에 흔들리지 않는 새내기 직원을 시원한 그림체로 표현한 홍지현씨의 ‘올바른 마음’이 각각 대상을 차지했다.
한편 청렴의식이 투철한 주인공이 선배의 행동을 의심하며 벌어지는 해프닝을 유쾌하게 그린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선배님이 수상해요’가 영상 분야 대상을, 감각적인 비트로 양심의 중요성을 노래한 박하선씨의 ‘내 마음속의 CCTV’가 노래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국민권익위는 국민권익위 유튜브 채널 ‘권익비전’ 및 청렴콘텐츠 공모전 공식 누리집에 입상작들을 게시해 국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각급 공공기관과 학교 등의 청렴교육 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 권익비전 www.youtube.com/acrc0229, 공모전 누리집 www.integritycontents.kr
□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이번 공모전에 참여해 소중한 경험과 재능을 나누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앞으로도 청렴콘텐츠 공모전이 우리 사회를 더 깨끗하게 만드는 청렴문화 확산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