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팔로우뉴스

도정 성과로 대선가도 힘 받는 양승조 지사


- 충남, 전국 시도지사 공약 이행 2년 연속 최우수

- 24일 PG4 특별세션에서 '정의로운 전환' 등 발표

- 양극화 저출산 고령화 위기 극복 위한 선도정책 모델 국가정책화 추진



[#팔로우뉴스=김종연 기자] 대선출마를 선언한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도정성과에 힘을 받는 모양새다.


양승도 도지사가 이끄는 민선7기 충청남도가 최근 전국 시도지사 공약 이행 정보공개 평가에서 '스페셜 A' 등급을 받았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평가다.


24일 서울신문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전국 시도지사 및 교육감 공약 이행 정보공개 평가’ 결과,

충남은 공약이행완료 분야(65점 이상)와 목표달성 분야(99점 이상) 에서 SA(Special A) 등급을 받아, 총점 80점 이상 SA 등급으로 평가됐다.


시도지사 평가 결과 SA 등급을 받은 광역단체는 충청남도를 비롯한 6곳 뿐이고, 공약이행 전체 계획대비 재정확보율이 50%를 넘은 시도는

충청남도를 포함해 4곳 뿐이다.


충남은 전체 계획총계 17조5,500억원 중 10조원 가량인 57.34%를 확보했고, 이중 국비 비율이 62%에 해당하는 6조2천억원에 달한다.

국비 확보는 중앙무대에서 지자체장의 위상을 대변한다.

도정성과는 탄소중립 분야에서도 두드러진다.


양 지사는 24일 2021 P4G 서울정상회의 특별세션에서 ‘탄소중립을 향한 충청남도의 정책과 실천’을 주제로 발표하고,

탈석탄·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지역 주민 거버넌스 및 국제 협력에 대한 동참을 촉구했다.


양 지사가 이끄는 충남은 그간 기후 비상상황 선포·탈석탄 금고 지정 등을 중점 추진해왔고, 문재인 정부의 탄소중립 국정 방향을 선도하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올해 3월 충남 보령에서 열린 충남 에너지전환과 그린뉴딜 전략 보고회에서 "충남이 정부보다 먼저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국제사회의 탈석탄, 기후변화 논의에 적극 동참"한 것을 치하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향한 대한민국 대전환을 선포하기도 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양 지사는 저출산·고령화·양극화 3대 위기 극복의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고, 대한민국 탄소중립의 중심에서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을 선도해 온 도정 성과를 적극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양 지사는 이달 초 충남이 선도해 온 10가지 정책모델의 국가정책화를 공식 제안하며

“이제는 충남의 고민과 경험, 성과를 대한민국 성공과 미래로 확장시켜야 할 때”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양 지사는 25일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출연과 26일 CBS 라디오 김종대 뉴스 업 인터뷰 등 언론 노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주중에는 서울과 홍성을 오가며 대선과 도정 모두에서 성과를 내는데 분주해하고 있다.

[ 참고 : 2021 P4G 서울정상회의 ]

P4G는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Global Goals 2030)'의 약자로, 지구 최대현안인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가속화하기 위해 2017년에 출범한 글로벌 이니셔티브이며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대륙별 12개 중견국가들과 국제기구,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 5월 30일부터 31일까지 열리는 2021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정상회의에서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파리협정 이행과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 △시민사회, 기업, 미래세대 등과의 소통 등의 내용을 담은 서울 선언문이 채택될 예정이다.


[양승조 충남도지사 주요 약력]

• 現 민선 7기 충청남도지사

• 4선 국회의원 (제17·18·19·20대)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당 최고위원, 비상대책위원, 당대표 비서실장 등 역임

• 당 사무총장(당시 문재인 대표) 역임


∘ 1959년 충남 천안 출생

∘ 보산원초등학교·광풍중학교·중동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학 학사

∘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특수법무학 석사

∘ 변호사 (사법고시 37회·연수원 27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