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태민주주의학교(학교장 김종재, 전남대 명예교수)가
12월 2일(일) 오후4시, 광주광역시의회 예결위회의실에서 열린다.
김근태민주주의학교 제2강이 이인영 국회의원의 ‘한반도 평화의 길’을 주제로 열린다.
이인영 국회의원은 김근태 동지이자 친구다. 이인영 의원은 이번 강의에서 “평화와 함께 경제협력의 시간이 임박”했고, “경협은 한반도 ‘비핵화 – 평화체제 – 남북관계’ 발전의 결정체”라고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지체없이 경협국면을 주도적으로 준비함은 물론, 국민의 큰 먹거리와 일자리를 만드는 평화경제의 시대를 우리가 뒷받침”하자고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1기를 맡아준 인사들 모두가 김근태 동지들이다. 제1강 함세웅 신부님이 ‘김근태의 삶과 사상’에 이어, 제2강 이인영 국회의원님이 ‘한반도 평화의 길’, 제3강은 우원식 국회의원님이 ‘포용적 성장’을 주제로 강연이 펄쳐진다. 그리고 제4강은 현장탐방을 계획이다. 그래서 제4강좌는 삶이 그대로 민주주의 그 자체였던 김근태 의장의 생애와 정신을 기리는 김근태 7주기 추모식에 참여할 예정이다.
학교설립 배경은 ‘삶 그 자체가 민주주의였던 김근태를 통해 한국 민주주의 역사를 돌아보고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을 공감하고 더 나은 민주주의’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데 있다고 한다.
11월 18일(일)에 열린 개강식에는 인재근 국회의원과 지역원로 등 김근태를 기억하는 분들의 참여로 성황리에 치러졌다.
Comments